* 학습범위

  

Day18- 1교시 [RC] 명사절의 접속사

SECTION 1 Unit 17 명사절의 접속사 [p.241 ~ p.252]

 

* 학습내용 :

 

 ☆접속사의 역할

  ·문장과 문장을 연결

  ·단어와 단어 혹은 구와 구를 연결하는 경우는 문장들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중복어구가 생략된 것

  ·즉,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것이 맞음

 ☆접속사의 종류

  ·등위접속사 : 부속품 역할 X

  ·종속접속사 : 부속품 역할 O

  ·부속품이란? -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하나의 문장 성분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that절이 주어 역할을 할 때

   ·가주어/진주어 구문으로 바꿔 쓰는 것이 일반적

  ⓑthat절이 보어 역할을 할 때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 역할을 할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 가능

  ⓒthat절이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할 때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목적어 역할을 할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 가능

  ⓓthat절이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할 때

   ·'in that ~, given that ~, except that ~'만 가능

   ·나머지 전치사들은 이론적으로만 가능하고 실제로는 that절을 취하지 않음

   ·전치사 다음에 바로 '주어 + 동사 ~'의 절이 연결되는 것은 오류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ther/if

  ·'~인지 아닌지'. 뒤에 or가 쓰이는 경우가 많음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whether절은 모든 전치사 뒤에 오는 것이 가능

  (주의) 부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whether는 '~이든지 말든지 간에 상관없이', if는 '~라면'의 뜻

   ·이 때 whether 이하에서 or not 은 생략 불가능. (명사절의 whether 이하에서는 가능)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사절

   ·6하원칙의 6개와 which를 묶어 의문사라 함.

   ·who, which, what은 의문대명사.

   ·when, where, why, how는 의문부사.

  

* 오늘 꼭 기억해야할 강의 내용


 [ask (sb)가 '묻다'의 뜻으로 사용된 경우 : 뒤에는 if/whether/의문사 ~ - 인지 아닌지 ~에게 묻다]

 [ask가 '요구하다'의 뜻으로 사용된 경우 : 뒤에는 that S+V : ~을 요구하다]

 ☆단어장

  ·meet with 사람 ~와 회의하다

  ·given (전) ~라고 하면, ~을 고려한다면

  ·dependent (명) 부양가족

 ☆명사절의 접속사 관련 출제 유형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을 고르는 유형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를 고르는 유형

  ⓒ의문사절에서 적절한 의문사를 고르는 유형


수강중 나의 좌우명

 

 언어능력은 모든 일의 기본!!

 우선은 영어부터 확실히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