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 학습범위
Day18- 1교시 [RC] 명사절의 접속사
SECTION 1 Unit 17 명사절의 접속사 [p.241 ~ p.252]
* 학습내용 :
☆접속사의 역할
·문장과 문장을 연결
·단어와 단어 혹은 구와 구를 연결하는 경우는 문장들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중복어구가 생략된 것
·즉,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것이 맞음
☆접속사의 종류
·등위접속사 : 부속품 역할 X
·종속접속사 : 부속품 역할 O
·부속품이란? -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하나의 문장 성분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that절이 주어 역할을 할 때
·가주어/진주어 구문으로 바꿔 쓰는 것이 일반적
ⓑthat절이 보어 역할을 할 때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 역할을 할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 가능
ⓒthat절이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할 때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목적어 역할을 할 경우 접속사 that은 생략 가능
ⓓthat절이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할 때
·'in that ~, given that ~, except that ~'만 가능
·나머지 전치사들은 이론적으로만 가능하고 실제로는 that절을 취하지 않음
·전치사 다음에 바로 '주어 + 동사 ~'의 절이 연결되는 것은 오류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ther/if
·'~인지 아닌지'. 뒤에 or가 쓰이는 경우가 많음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whether절은 모든 전치사 뒤에 오는 것이 가능
(주의) 부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whether는 '~이든지 말든지 간에 상관없이', if는 '~라면'의 뜻
·이 때 whether 이하에서 or not 은 생략 불가능. (명사절의 whether 이하에서는 가능)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사절
·6하원칙의 6개와 which를 묶어 의문사라 함.
·who, which, what은 의문대명사.
·when, where, why, how는 의문부사.
* 오늘 꼭 기억해야할 강의 내용
[ask (sb)가 '묻다'의 뜻으로 사용된 경우 : 뒤에는 if/whether/의문사 ~ - 인지 아닌지 ~에게 묻다]
[ask가 '요구하다'의 뜻으로 사용된 경우 : 뒤에는 that S+V : ~을 요구하다]
☆단어장
·meet with 사람 ~와 회의하다
·given (전) ~라고 하면, ~을 고려한다면
·dependent (명) 부양가족
☆명사절의 접속사 관련 출제 유형
ⓐ명사절의 접속사 that을 고르는 유형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를 고르는 유형
ⓒ의문사절에서 적절한 의문사를 고르는 유형
* 수강중 나의 좌우명
언어능력은 모든 일의 기본!!
우선은 영어부터 확실히 하자!!
'2013 EBS 토목달 630 48기 > 토목달 630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20- 1교시 [RC] 형용사절의 접속사 – 관계부사 /SECTION 1 Unit 19 형용사절의 접속사 - 관계부사 (0) | 2013.08.05 |
---|---|
Day18- 2교시 [RC] 형용사절의 접속사 - 관계대명사 / SECTION 1 Unit 18 형용사절의 접속사 - 관계대명사 (0) | 2013.08.03 |
Day16- 2교시 [RC] 미국 사람들도 전치사 많이 틀려요 / SECTION 1 Unit 16 원어민도 헷갈리는 전치사 (0) | 2013.08.01 |
Day16- 1교시 [RC] 비교구문 물먹이기 / SECTION 1 Unit 15 비교 구문 잡기 (0) | 2013.07.31 |
Day14- 2교시 [RC] 인칭대명사 / SECTION 1 Unit 14 인칭대명사 (0) | 2013.07.28 |